개혁주의 사상
(개혁주의적 세계관)
들어가는 말
우리의 삶은 신앙을 받아들이게 되면서 우리의 가치관이 바뀌게 된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지난 우리의 삶을 지배하던 가치관과의 충돌이 생길 수밖에 없다.
가정 내 가족관계에서도 이런 충돌이 일어나고 사회에서도, 자기가 하는 일, 직업의 가치, 사
Ⅰ. 고구려 세계관
동양에서 ‘天’은 상공, 이체 대기, 주재자로 地의 대어로 본다. 자의로 보면 一과 大와 合한 會議 文字도 되니, 유일지대한 것을 의미하였으나 또한 이것은 상형문자도 되니 大字는 인체의 확대한 형상이라 縱立한 인간이 두재한 것이란 의미도 있는 것이다. 여기서 天神이란 신
Ⅰ. 서론
종교는 동물과 본질적인 차이점에 기초한다. 인간이 동물과 본질적으로 구별 짓는 것은 의식이다. 엄밀한 의미에서 의식은 자기의 유(Gattung), 자기의 본질성(wesenheit)이 사고의 대상이 되는 본질(존재자, 있는 것)에게 있을 뿐이다. 의식이 개체와 관계하며, 학문에서는 유와 관계한다. 그러한
인간은 시각(관점)을 가진 피조물이기 때문에 사람의 관점을 따라 삶의 시각을 따라 살아간다. 그런데 만일 이 시각이 약해져 있거나 시점이 맞지 않는다면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할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초점을 잃고 분열되고 말 것이다. 세계관은 바로 우리의 인생 항로와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시
1. 미션스쿨의 역사
1)한국 근대화와 미션스쿨(1885년-1910년 2월)
미션스쿨로서 최초의 근대학교는 1885년 7월 아펜젤러 목사가 스크랜톤 의사의 집 한 채를 사서 시작한 것으로, 고종은 1886년에 이 학교에 ‘배재학당’이라는 교명을 내리게 된다. 한국에서 배재학당을 선두로 1885년부터 1910년 2월 사이